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신청하기:)

by rpdpe 2021. 5. 7.
반응형

오는 6일부터 신청 시작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은 씨티카드로는 정부가 지원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되었습니다. 씨티카드가 카드사 중 유일하게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한국씨티은행은 3일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씨티 은행의 경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처리할 수 있는 포인트 처리 시스템에 참여하고 있지 않아 부득이 금번 사업에 불참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카드사

 

이번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충전 가능 카드사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카드입니다. 위의 언급했듯이 씨티카드는 제외입니다. 또한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카카오페이 페이머니카드도 카카오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신청을 할 분들은 신한, 국민, 우리, 하나, 농협, 기업, SC제일, 대구,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제주,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청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반 시중 대형은행 뿐만아니라 지역은행과 우체국, 농협 등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 


올해 6월 부과하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가구 구성원 부담금을 모두 합산한 금액이 선정기준 이하이면 받을 수 있습니다. 올해 6월 30일 기준 주민등록법상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올린 사람을 한 가구로 봅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건강보험료 기준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각각 다른데 만약 가구에 건강보험료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섞여 있다면 혼합 기준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가입자 기준으로 올해 6월 부과 건강보험료 부담금 가구 합계액이 1인 가구 17만원, 2인가구 20만원, 3인가구 25만원, 4인가구 31만원, 5인가구 39만원 이하이면 재난지원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특례적용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불리하다는 지적이 있어서 선정 기준을 다소 높였습니다. 1인가구 직장가입자 기준 연소득 약 5800만원이고 건보료 17만원 이하이면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맞벌이 가구는 실제 가구원 수보다 1명을 더 추가하여 산정합니다. 예를들어 2인 맞벌이 가구면 인 가구로 3인 맞벌이 가구면 4인 가구로 보고 이에 해당하는 건보료 기준액을 적용합니다. 단, 지역가입자의 경우 지난해 종합소득이 300만원이상인 경우만 맞벌이로 인정합니다. 


이때 고액 자산을 보유했다면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데 지난해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지난해 종합소득 신고분이 금융소득 합계액이 2000만원을 초과하면 받을 수 없습니다. 시세 대비 공시가가 약 70%라고 한다면 아파트를 기준으로 재산세 과세표준이 9억원을 초과하려면 실제 매매가는 약 21억원이 넘어야 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은 본인의 거주지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원, 의류점,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논란이 되었던 학원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 매장을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스타벅스 같은 매장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성형외과, 피부과 같은 병원과 명품을 파는 편집숍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 아닌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또한 쿠팡, 11번가와 같은 온라인 쇼핑몰,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에서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국민지원금은 오는 12월 31일까지 약 4개월동안 사용할 수 있고, 기간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입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앱이나 자치단체 홈페이지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에서 구체적인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는 개인별로 신청해야하고 개인별로 지급받을 수 이 ㅆ습니다. 



다만 미성년자의 경우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하고 대표로 받습니다. 신용,체크카드로 사용을 원하는 분들은 오는 6일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달 13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혼잡을 피하기 위해 시행 첫주에는 요일을 기준으로 시청 5부제가 적용됩니다. 9월 6일엔 출생년도 끝자리가 1, 6인 신청자, 7일엔 2, 7 신청자 8일엔 3,8 신청자 9일엔 4, 9 신청자 그리고 10일엔 5, 0인 분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모바일형, 카드형으로 국민지원금을 받으려는 사람은 6일부터 주소를 관할하는 지역자치단체 지역사랑상품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13일부터는 주소를 관할하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신청일 다음날 충전되어 사용할 수 있고 신청기간은 오는 10월 29일까지 약 두달간입니다. 만약 신청 기간낸에 신청하지 않은 금액은 국가로 환수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