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 ✅

by rpdpe 2021. 5. 1.
반응형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나 사업자(전문직 제외) 또는 종교인가구에 대해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등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 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바로가기>>



근로장려금 지급액 산정 기준은?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구성에 따른 부부합산 총급여액 등을 기준으로 지급액을 산정하여 소득이 적으면 보건복지부에서 기초생활수급자로 지정해서 생계급여를 주거나 국토교통부에서 주거급여를 주는 제도가 있는데 왜 국세청에서 근로장려금을 또 지급해주는 걸까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근로를 장려해서 근로소득세를 내도록 유도하고 빈부격차를 해소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1년간의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차등해서' 일년에 한번 또는 두번 또는 세번으로 나누어 지급을 하는데요.
맞벌이 가구 기준으로 재산 1억 4000만원 미만에 연소득이 790만원에서 1,710만원까지는 근로장려금이 300만원이 지급되지만 

 

 

반대로 재산이 1억 4천만원 이상이고 부부합산 소득이 1년에 3,500만원 정도라면 근로장려금은 15,000원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국세청 입장에서 보면 공짜로 근로장려금을 주는 것 같지만 실질적으로 고정적인 소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사실상 근로소득세를 더 많이 내도록 유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1인가구가 1년동안 4만원의 소득이 있다면 근로소득세는 납부하지 않지만 근로장려금은 10만원을 받게 됩니다.

 

 

내가 받을수 있는 지원금 


 

 

한시적생계지원금 신청하기🅾

현재 지속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여파로 근로 소득과 사업소득이 감소했던 저소득층에게 각 지자체에서 재난지원금 50만원의 한시적생계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생

dodoring1119.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신청🅾

4차 재난지원금 신청 🅾 지난 3월 2일 국무회의에서 2021년 추가경정예산안이 확정되었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신청이 최종 발표된것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들이 부담

dodoring1119.tistory.com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요새 출산율의 저하가 사회적인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라에서 지원을 해주며 출산을 장려해주는 제도가 있는데요 바로 자녀장려금 입니다. 오늘은 자녀

dodoring1119.tistory.com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단독가구 2,000만원미만

홑벌이가구 3,000만원미만

맞벌이가구 3,600만원 미만

재산 2억원 미만

 

<지급액>

 


단독가구 150만원
홑벌이/맞벌이 가구 300만원

이렇게 나와 있지만! 근로 장려금 산정표에 따라 3만원에서 300만원까지 세부적으로 차등해서 지급하고 재산 1억 4000만원에서 2억원 사이는 산정표 금액의 50%만 지급됩니다.


<ARS전화로 신청하기>


1544-9944 -> 장려금1번 -> 신청1번 -> 개별인증번호입력-> 주민등록번호 뒷 7가지 입력-> 1번-> 계좌, 연락처 등록확인

<홈택스 홈페이지>

홈택스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로그인-> 신청, 제출-> 자녀, 근로장려금->간편->조건확인->계좌, 연락처->완료

<손택스 어플>

손택스 어플 실행-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주민번호 뒷 7자리. 개별인증번호 입력- 계좌,연락처

아주 쉽게 신청이 가능하죠?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내가 받을 수 있는 요건인지 잘 확인하고 내가 챙길 수 있는 부분은 챙기도록 하세요.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지급금액은?

 


근로장려금은 소득 4만워에서 근로장려금 10만원으로 시작해서 소득에 따라 점점 상승하다가 최대 300만원에서 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장려금은 다시 줄어들어서 3만원까지 감소하지만 

 

 

 

자녀장려금은 아무래도 출산장려와 육아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정책이다 보니까 최대금액인 70만원에서 소득이 늘어날수록 줄어들어서 최소 50만 6천원을 받게 됩니다.

 

 

홑벌이든 맞벌이든 연소득 4천만원 미만에 18세 미만의 자녀가 있다면 최소 50만원에서 70만원의 자녀장려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재산기준은?

 


근로장려금과 동일하게 재산 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하고 1억4천~2억원 미만인 경우, 장려금의 50%만 지급합니다.

 

궁금한점 알아보기


1. 누구나 다 신청 가능한가요?


근로장려금과 자녀 장려금은 가구별 지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한 가구에서 한명만 신청하고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 재산에서 부채가 차감되나요?


다른 복제 제도들과 달리 근로, 자녀 장려금은 부채가 있어도 재산에서 차감되지 않습니다. 빚도 냉정하게 재산으로 인정,과세 대상으로 판단합니다.
 
3. 소득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소득에는 근로, 사업, 종교인 소득 외에 배당,연금, 기타 소득을 모두 포함해서 계산하고 소득금액은 '세전' 금액으로 판단합니다.

4. 재산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재산은 가구 구성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건물, 예금 등이 포함됩니다. 가족에게 받은 것은 소득에 들어가지 않고 자녀 소득역시 소득에 합산되지 않습니다.

5. 4대 보험 가입자가 아닐 경우는요?


4대보험에 가입을 안해도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있다면 재산 등의 조건만 맞으면 받을 수 있다.

6. 군인도 신청이 가능한가요?


병사 군인의 경우에는 해당이 안되지만 방위산업체에서 근무하는 보충역이나 직업군인의 경우 요건이 된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7. 신청기한을 놓친경우에는?
기한 후 신청 제도가 있어서 마감 후 6개월까지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 10%가 감액 됩니다.


2021년 변경내용 

1. 중증장애인 직계 존속 부양가족에 대한 근로 장려금 확대

2. 당사자 동의 시 세무서에서 직권으로 장려금 신청 가능

3. 반기 근로 장려금 지급기한 단축(20일->15일 이내)

4. 압류금지 기준금액이 연 185만원으로 상향 지원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