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비서 신청방법 (구삐신청)✅

by rpdpe 2021. 4. 21.
반응형

행정안전부는 국민비서의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를 통해 지급대상 여부, 신청기한, 사용기한 등을 사전에 안내받을 수 있다고 5일 밝혔습니다. 

 

 

<<국민비서 바로가기>> 

 

국민비서 신청방법



국민비서 신청방법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는 네이버 앱, 카카오톡, 토스,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신청 요일제 시행에 앞서 이날부터 선제적으로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알림서비스를 신청하면 국민지원금 지급 신청일 하루 전에 순차적으로 대상자여부, 지급금액, 신청기간과 방법, 사용 가능 지역 등을 알려줍니다. 


이의신청 등에 따라 가구구성 변경 없이 지급액이 변경된 경우에도 국민비서가 기존금액, 변경 금액, 신청 기간과 방법, 사용기한, 사용가능지역 등을 안내해줍니다.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국민비서는 국민지원금 신청을 놓치거나 기한 내 소진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신청기한과 사용기한도 미리 알려줍니다. 지급 신청기한 일주일 전인 10월 22일에 국민지원금 지급을 신청하지 않은 국민에게 신청기한을 안내하고, 연말까지 국민지원금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11월 30일과 12월 24일에 사용기한을 안내합니다. 


 

국민지원금 지급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온라인 신청 나흘만에 2122만2000명에게 5조3055억원이 지급되었습니다. 지급 대상자의 절반 가까이가 받은 셈인데요. 10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9일 하루 동안 551만4000명이 온라인으로 국민지원금 신청을 완료했습니다. 

 

시행 첫주에는 요일제가 적용되어 전날 하루 출생연도 끝자리가 4,9인 지급 대상자들이 신청한 결과입니다. 이들에게는 1명당 25만원씩 총 1조3786억원을 지급했습니다. 이로써 신청 시작 이후 4일동안 2122만 2000명에게 5조3055억원이 지급되었습니다. 


이는 전국민의 41%이고 행안부가 집계한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자의 49.1%가 받은 셈입니다. 신청 첫날인 6일에는 506만7000명, 7일에는 541만1000명, 8일에는 523만명에게 각각 지급이 되었습니다. 지급 수단별로 전체의 89.5%인 1899만9000명이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받았습니다. 

 

국민지원금 건강보험료

 


4인 가구 기준으로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는 31만원, 지역가입자는 35만원이하이면 대상이됩니다. 가구내에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모두 있는 경우는 4인 가구 기준으로 33만원이 기준입니다. 


1인가구의 경우는 건강보험료 본인부담액이 17만원 이하, 4인 가구는 직장가입자를 기준으로 외벌이의 경우 31만원, 맞벌이의 경우 39만원 이하이면 조건을 충족합니다. 

 

단 건강보험료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고액의 자산을 보유한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가구원의 지난해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종합소득신고분 금융소득 합계액이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제외입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조회


지원금 지급 대상여부와 신청은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ARS,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앱 등을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급대상자 선정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되는 다음달 6일부터 온라인 국민신문고 또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이의신청을 접수하면 됩니다. 신청기한은 11월 12일까지입니다.신청결과는 자치단체와 건강보험공단의 심사를 마친 후 처리 완료 후 개별적으로 통보될 예정입니다. 


국민지원금 지급방법

 

 

지원금 지급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한 성인은 개인별로 신청하고 개인별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신용,체크카드 충전은 지난 6일부터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 후인 13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지원금 충전은 신청일 다음날 이뤄지고 사용한 금액은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 차감 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모바일형, 카드형으로 지원금을 받기위해서는 주소지 관할 지자체의 지역사랑상품권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됩니다. 

 

 

 

이경우 신청일 다음날 본인이 소지한 지역사랑상품권에 충전되며, 기존의 지역사랑상품권 잔액과는 구별되어 우선 사용됩니다. 그리고 13일부터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 대상자 조회 및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모두 시행 첫주에는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요일제를 적용할 방침입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자영업자, 소상공인의 매출확대를 돕기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가능 업종, 점포에 맞춰졌습니다. 전통시장,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페나 프랜차이즈의 경우 스타버스처럼 모든 매장이 직영으로 운영되는 곳에서는 쓸 수 없고, 가맹점의 경우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앱, 자치단체 홈페이지 또는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에서도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약 4개월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이니 꼭 기한내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